마케팅 업계에서 영향력있는 두 사람이 모여 책을 냈다. 인쇄날짜가 2006년도 1월이다. (옛 직장 다닐때 동기가 읽어보라고 준 책인데, 이제야 책을 펼쳐들었다. 이 게으름이란~~)
The 22 Immutable laws of Marketing~~ 시대가 변하고 나라마다 소비 문화도 다르기때문에 변하지 않는 법칙이 있을까마는 이 책에서 소개하는 22가지 마케팅 법칙은, 기본적이면서도 마케팅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읽어야 할 필독서라고 소개되고 있다.
간략하게 요근래 이동통신시장의 마케팅 전략을 보면서, 위의 법칙들 가운데 몇 가지를 대입해볼 수 있을 듯하다.(비록 비슷한 서비스들을 각 통신사에서 비슷한 시기에 내놓고 있지만 말이다.) 통신사들의 요근래 광고 패턴은 소비자들의 마음속에 각 사의 이미지(브랜드)를 심는데 주력하는 모습이다. 비단 통신사뿐만이 아니라 기업의 광고들, 특히 대기업의 경우 기업 이미지를 광고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이 책에서 언급하고 있는 다음의 내용이 그 이유가 아닐까 싶다.
많은 사람들이 마케팅은 제품간의 싸움이라고 여기고 있다. 그들은 장기적으로는 최고의 제품이 승리할 것이라고 예상한다. ~~ 이것은 환상에 불과하다. 객관적인 실체란 없다. 실상도 존재하지 않는다. 최고의 제품이란 것도 없다. 마케팅의 세계에서 존재하는 것은 소비자나 잠재 고객의 마음 속에 담겨 있는 인식이 전부이다. 인식만이 실체이다. 다른 모든 것은 환상일 뿐이다. pp. 44
알아두면 좋을 내용이다. 메모해두자~~
1. 선도자의 법칙(The Law of Leadership) - 더 좋은 것보다는 맨 처음이 낫다.
2. 영역의 법칙(The Law of the Category) - 어느 영역에 최초로 들어간 사람이 될 수 없다면 최초로 뛰어들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라.
3. 기억의 법칙(The Law of the Mind) - 시장에 먼저 들어가는 것보다 기억 속에 맨 먼저 들어가는 게 더 중요하다.
4. 인식의 법칙(The Law of Perception) - 마케팅은 제품이 아니라 인식의 싸움이다.
5. 집중의 법칙(The Law of Focus) - 마케팅에 있어서 가장 강력한 개념은 잠재 고객의 기억 속에 한 단어를 심는 것이다.
6. 독점의 법칙(The Law of Exclusivity) - 두 회사가 같은 단어를 잠재 고객의 기억 속에 심을 수는 없다.
7. 사다리의 법칙(The Law of the Ladder) - 기억 사다리의 어느 가로대를 차지하느냐에 따라 채용해야 할 전략이 달라진다.
8. 이원성의 법칙(The Law of Duality) - 장기적으로 볼 때 모든 시장은 두 마리의 말만이 달리는 경주가 된다.
9. 정반대의 법칙(The Law of the Opposite) - 만약 당신이 2인자를 겨냥하고 있다면 당신의 전략은 선도자에 의해 결정된다.
10. 분할의 법칙(The Law of Division) - 시간이 지나면 하나의 영역이 분할되어 둘 또는 그 이상의 영역이 된다.
11. 원근의 법칙(The Law of Perspective) - 마케팅 효과는 상당히 긴 기간에 걸쳐 나타난다.
12. 계열 확장의 법칙(The Law of Line Extension) - 브랜드가 지니고 있는 이미지를 확대하려는 거역할 수 없는 압력이 존재한다.
13. 희생의 법칙(The Law of Sacrifice) - 얻기 위해서는 포기해야 한다.
14. 속성의 법칙(The Law of Attributes) - 어느 속성이든 반대되고 효과적인 속성이 있게 마련이다.
15. 솔직성의 법칙(The Law of Candor) - 스스로가 부정적이라는 것을 인정할 때 잠재 고객은 당신을 긍정적으로 여길 것이다.
16. 단독의 법칙(The Law of Singularity) - 각각의 여건에서 오직 하나의 행동만이 실질적인 성과를 올린다.
17. 예측 불능의 법칙(The Law of Unpredictability) - 경쟁자의 계획들을 작성해보지 않으면 미래를 예측할 수 없다.
18. 성공의 법칙(The Law of Success) - 성공은 종종 오만으로 이끌어가고 오만은 실패로 이끌어간다.
19. 실패의 법칙(The Law of Failure) - 실패는 예상되고 받아들여져야 한다.
20. 과장의 법칙(The Law of Hype) - 상황이 언론에 나타나는 것과 정반대인 경우가 종종 있다.
21. 가속의 법칙(The Law of Acceleration) - 성공할 수 있는 계획은 일시적 유행이 아니라 추세를 바탕으로 해서 세워진다.
22. 재원의 법칙(The Law of Resources) - 적절한 자금의 뒷받침이 없다면 아이디어가 살아 이륙할 수 없다.